본문 바로가기
이펙터

멀티 이펙터 VS 꾹꾹이 이펙터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까?

by 귀한 정보 2023. 8. 18.

 

 

꾹꾹이-이펙터-페달보드

 

우리는 자기만의 기타 소리를 만들고 멋진 톤을 내기 위해서 이펙터를 구매합니다. 이펙터를 처음 구매하려고 할 때 빠질 수 없는 고민이 바로 멀티 이펙터와 꾹꾹이 중 어떤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지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각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이펙터가 어느 쪽인지 선택해 봅시다.

 

꾹꾹이 이펙터의 장점

1. 드라이브 계열 퀄리티가 높다.

꾹꾹이 이펙터는 공간계 이펙터들도 퀄리티가 상당하지만 드라이브 계열이 멀티 이펙터에 비해서 퀄리티가 좋고, 소리에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2. 자신만의 페달보드를 꾸밀 수 있다.

꾹꾹이 이펙터는 계열마다 자신이 마음에 드는 이펙터들로 페달보드를 꾸밀 수 있어, 본인이 원하는 기타 소리를 만들기에 멀티 이펙터보다 다양성이 높습니다.

 

3. 뭔가 예술적이면서 아티스틱 한 감성이 있다.

이것은 필자의 생각인데, 실제로 페달 하나하나를 내가 원하는 이펙터들로 꾸며나가고 맞춰 가는 것은 상당히 예술적이고 아티스틱 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꾹꾹이 이펙터의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꾹꾹이 이펙터는 멀티 이펙터와 달리, 계열마다 이펙터를 하나하나 따로 구매를 해서 페달보드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는 편입니다.

 

2. 무게가 무겁다.

실제로 필자는 실용음악학과로 학교를 다니면서 꾹꾹이 페달보드를 가지고 다녔는데 8개 정도의 꾹꾹이와 볼륨 페달로 구성된 페달보드의 무게가 체감상 10kg 이상으로 느껴졌습니다. 휴대하여 이동하기에 많이 불편합니다...

 

 

멀티 이펙터의 장점

1. 가성비가 좋다.

멀티 이펙터는 하나만 사면 그 안에 공간 계열, 드라이브 계열 외에도 와우나 트레몰로 등등 다양한 이펙터가 멀티 이펙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꾹꾹이로 하나하나 이펙터를 따로 구매해서 페달보드를 맞추는 것보다 훨씬 가격이 저렴합니다.

 

2. 사용이 편리하다.

멀티 이펙터는 꾹꾹이 이펙터처럼 이펙터들을 순서에 맞게 선을 연결하고 세팅할 필요 없이 그냥 케이블만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고, 노브 조작이 꾹꾹이 이펙터보다 섬세하고 편리합니다.

 

3. 무게가 가볍다.

멀티 이펙터 모델 대부분은 4kg 이상 나가지 않기 때문에 꾹꾹이 이펙터로 구성된 페달보드보다 휴대하여 이동하기에 매우 편합니다.

 

 

멀티 이펙터의 단점

1. 드라이브 계열 퀄리티가 아쉽다.

아무래도 멀티 이펙터는 아놀로그적인 느낌이 강해서 드라이브 계열이 꾹꾹이 이펙터에 비해 드라이브의 섬세함과 톤의 퀄리티가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2. 뭔가 폼이 안난다.

이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이유 때문에 저는 처음 이펙터를 처음 구매할 때 꾹꾹이 이펙터를 먼저 구매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유명한 기타리스트와 세션들은 대부분 멀티 이펙터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고 마음에 드는 꾹꾹이로 페달보드를 구성해서 사용했기에 필자도 꾹꾹이로 나만의 페달보드를 구성하고 싶었죠...

 

 

어떤걸 구매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직 어떤 이펙터를 구매할지 감이 잘 안 오신다면 이펙터를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이펙터들을 사용 수 있는 멀티이펙터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사실상 이펙터를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 꾹꾹이 이펙터를 하나하나 구매해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페달보드를 구성하는 것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멀티 이펙터의 드라이브 계열이 꾹꾹이 이펙터에 비해서 퀄리티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확연한 차이가 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멀티 이펙터로도 좋은 질감의 드라이브 톤을 만들 수 있고, 나중에 자신이 원하는 드라이브 계열의 꾹꾹이를 같이 세팅해서 멀티 이펙터와 함께 사용할 수도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멀티 이펙터를 구매해서 다양한 이펙터들을 체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